번역과 나/국내 미번역 외서 리뷰 (검토서)

[번역] 피터 마셜,『Demanding the Impossible』번역을 시작하며..

서서재 2020. 12. 29. 17:25

일러두기

20201229

 

현존하는 가장 종합적인 아나키즘 역사서라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 피터 마셜의 Demanding the Impossible - A History of Anarchism을 매주 조금씩 번역해보려고 합니다. 아쉽게도 책 전체를 순서대로 번역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일단 서론을 먼저 번역한 다음 흥미로운 챕터들을 꼽아서 먼저 번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충분히 번역될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므로 그 사이에 번역서가 출간될 수도 있겠지요.

 

우선은 서론으로 전체적인 맥락을 짚은 다음에 아나키즘의 선사(先史)를 다루고 있는 2장(도교와 불교부터 프랑스 혁명과 영국 계몽주의까지)과 3장(프랑스, 독일, 영국, 미국의 리버테리안)을 건너뛰고 고전적인 아나키스트 사상가들을 다루는 4장으로 바로 들어가보려고 합니다. 여기에 엠마 골드만이나 톨스토이, 크로포트킨, 간디 같은 사람들이 포진해있어서 흥미진진하거든요:) 이 사상가들을 번역하는 것이 계획대로 순조롭게 진행이 된다면 (제가 끈기를 잃지 않는다면...), 그 다음으로 5장(지역별로 아나키스트들이 어떤 행동을 취했는가)을 번역하거나 6장(현대 아나키즘)을 번역해보겠습니다. 중간에 특집으로 조지 오웰이나 노엄 촘스키가 등장하는 부분들만 골라서 묶어볼 수도 있겠습니다 (너무 옛날 얘기만 많이 하는 것 같다 싶으면 꽤 빨리 나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예고한 순서대로 진행하지 않고 4장과 5장/6장을 왔다갔다 하면서 교차 진행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저로서는 처음 해보는 프로젝트라서 어떻게 진행될지 아직 잘 모르겠네요.. 

 

일단은 끈기있게 진행하는 것이 제일 관건입니다...

응원해주세요...

 


목차

서론 (1)

ssjstudylog.tistory.com/35

 

[번역] 피터 마셜, 『Demanding the Impossible - A History of Anarchism』 1. 서론 (1)

서론 ‘아나키즘은 테러리즘이다. 문명사회를 무너뜨리고 싶어 하는 불한당들은 아나키즘을 믿는다. 아나키즘은 혼돈을 불러온다. 이 상태에서 법과 질서는 무너지고 인간의 파괴

ssjstudylog.tistory.com